본체: 존디어 트랙터 5310 (63마력)
항목 | 사양 | ||
 모델명 | 5310 | ||
 사이즈 | 길이 X 넓이 X 높이 | mm | 4045 X 1950 X 2480 |
  | 중량 | Kg | 3260 |
 엔진부 | 사양 | 3 CYL., Water Cooled, 4 Cycle, Diesel | |
  | 배기량 | CC | 2940 |
  | 출력 | ps/rpm | 63 / 2400 |
탱크용량 | ℓ | 110 | |
 주행부 | 타이어 | 전륜 | 11.2-24 |
  | 후륜 | 16.9-30 | |
축간거리 | mm | 2030 | |
구동방식 | 4WD | ||
클러치 | Dry 1Plate | ||
브레이크 | Hydraulic Wet Disk | ||
T/M | Syncromash | ||
변속단수 | F12/R12 | ||
주행속도 | 전진(km/h) | 1.3~23.5 | |
후진(km/h) | 1.4~25.0 | ||
 PTO-RPM | rpm | 540,540E | |
양력 | kgf | 1854 |
존디어 트랙터 5310 / 존디어12 2015-09-03 조회: 7,284
5310존디어 전진후진 이안되요
기어는 정확히들어가는것같은데 차가움직이지를안아요 로더 로타리 pto다작동잘되는데 전진이나후진 넣어놓고 한참있으면 . . .
클리치의 오일씰 터진것 아닐까 싶은데요. 클러치에 기름 묻어서 그런는거 아닐까 추측합니다.
진영철 2015-09-04 추천: 0 비추: 0
존디어 트랙터 5310 (63마력) / 철원농부 2013-04-28 조회: 6,010
엔진 바깥쪽에서 동파로 금이가서 물이 샙니다.하루작업하면 약 6시간에 2리터 정도 물이 빠지더라고요
엔진외부옆쪽에 동파로 금이가서 물이 조금씩 샙니다. 수리비는 얼마나 들지가 궁금하고요 매일 물을 보충해서 사용하면 괜. . .
존디어 트랙터 5310 (63마력) / 쎄레스 2012-04-03 조회: 6,753
고수님들 도와주세요
존디어 5310 쓰고있는 초보농군입니다 몇달전 케빈부 전기장치 문제로 글을 올린적이있는데요 고수님들 가르침대로 수리. . .
존디어 트랙터 5310 (63마력) / 쎄레스 2012-01-05 조회: 9,860
고수님들 도와주세요
올해초 중고 5310 구입한 초보농사꾼입니다 처음에는 아무런 이상없었는데 전기장치쪽에 문제가 발생이되어서 고수님들. . .
존디어 트랙터 5310 (63마력) / 핸섬보이 2010-05-02 조회: 5,427
RPM 에 관해서...
RPM 바늘이 시동을 걸어도 제로에 있다가 로타리나 악셀 페달을 다밟으면 3000까지 한번에 올라가고 RPM 변화가 없고 센. . .
존디어 트랙터 5310 (63마력) / 3423 2009-11-23 조회: 14,649
JohnDeere 5310(63마력)에 장착된 엔진 제원을 알고 싶습니다...
JohnDeere 5310(63마력)에 장착된 엔진 제원을 알고 싶습니다... 제가 알기론 존디어 powertech 3029d 엔진인걸루 알. . .
존디어 트랙터 5310 (63마력) / 큰말썽쟁이 2009-08-12 조회: 19,377
트렉터작업시 고알피엠작업은 엔진에 무리가와요?
바람소리님글중에 [국산이든 수입이든 엔진 오래 사용할려면 절대로 오버히트 시키지 말아야 하며, 오일과 휠타 시. . .
쓰다가보니 내가 뭔 말을했는지도 모르겠네요...ㅎㅎ
저속불가 2009-08-20 추천: 0 비추: 0
열이 많이받아서 오버히트를하게되는것은 냉각계통에 문제가있기때문에 오버히트를하는것입니다 경기도 평택시 안중읍 이였던가요?? 요기에 150마력 존디어를 190마력이 나오게끔 개조(튜닝이죠 차로말하자면)해서 캠퍼작업하시는분 계십니다 하루에 두드럼?? 기름 쓰신다고 하시는군요.. 하루작업하고 머플러를보면 빨갛게 달아올라있다고 합니다 이정도로 작업을해도 냉각계통에 문제가 없다면 오버히트를하지않습니다 자동차도 정속주행만해도 오버히트를 할때가있는가하면 레이싱경기를 하고도 오버히트를 안합니다 여기서 레이싱경기자동차는 신인전이나 클릭페스티발 나가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엔진쪽에는 거의 손을대지않은차... 오버히트의 가장 큰 원인은 알피엠을 높게쓰는것이 아니라 냉각계통의 문제입니다 냉각수부족, 냉각수 누수, 서모스탯불량, 워터펌프불량, 라디에이터 불량(코어막힘등..) 엔진에카본이 많이생성되는것은 부하가 걸렸을때의 불완전연소등에 의해서입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알피엠을 최대한으로 사용하기도 하구요 저같은경우 알피엠 적당히놓고 작업 ... 답답해서 잘 못합니다 로터리든 하베스터작업이든 풀악셀로 빨리빨리 끝내고 싶은터라... 특히 사일리지 하베스터작업같은경우 날씨에영향이 너무도 크기때문에....
저속불가 2009-08-20 추천: 2 비추: 0
나의견님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면 고알피엠이란 최고의 알피엠을 뜻하겠지요. 자동차와 달리 농기계는 알피엠을 고정할수 있는 레바가 있기 때문입니다. 농기계 수명을 단축 시키는것은 열을 많이 받게 하는 작업과 실린더 내부에 카본을 많이 생성하게 하는 작업입니다. 열을 적게 받게 할려면 부하가 많이 걸리는 작업은 기어변속으로 조절해 줘야겠지요. 적절한 작업기 선택도 중요하고요. 트랙터로 로타리 작업시 작업기 큰것 채우고 하면 빠르겠지만 기계에 부하가 많이 걸리겠지요. 그런 경우 불안전 연소와 기계에 부하가 많이 걸리므로써 열이 많이 받게 되고 오버히트를 하게 됩니다. 밭 로타리 작업시 쌩바닥 로타리 작업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쟁기질 한것과 안한것의 차이점은 큽니다. 밭에 습이 있고 없고의 차이점도 큽니다. 밭 로타리는 누구든 깊게 하고 싶어 하겠지만 기계에 부하가 걸리지 않으면서 깊게 하는 방법이 좋겠지요. 논 로타리는 밭에 비하면 부하가 거의 받지 않는다고 봐도 됩니다. 부하 걸리지 않고 고알피엠보단 조금 낮게 작업 하는게 기계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입니다.
바람소리 2009-08-20 추천: 2 비추: 0
여기서 고알피엠이란 최고알피엠을말하는건지궁금하군요 피티오작업시 소모동력을제외한 여유동력을 가지느것이 엔진사용방법으로 좋은것같아요 고출력은 기름소모가많고 피스톤왕복운동이 빠르니 당연이무리가있다고봐야됩니다. 주행작업시 고출력이랑 축산작업중레이키작업중 고출력이랑 차이가있는것처럼 작업난이도에따라 rpm은조종해야됩니다. 트랙터도 기초운전면허가 필요할것같네요
나의견 2009-08-20 추천: 1 비추: 0
로그인하게 만드넹 ㅋㅋㅋ 바람소림님이 전에 이런글쓰셨죠. 아란한님이 트레일러만들어서 별네개없어졌다고. 그래서 조도 님좀 보고 배울라고용 ㅋㅋㅋ 그러니 내가 비추5개받은것도 바람소리님떄문이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큰말썽쟁이 2009-08-19 추천: 0 비추: 0
왜 저 때문에 비추가 뜬가요?
바람소리 2009-08-19 추천: 0 비추: 2
아 바람소리님땜에 비추5개떳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큰말썽쟁이 2009-08-17 추천: 0 비추: 1
제나름대로생각도 아란함님이나 저속불가님이 말이 맞다고 보여져서 고알피엠으로작업시 엔진에어떠한무리가 오는지를 알고싶어 물어본것인데... 윗글들은 냉각장치고장으로인한 엔진에무리가 가는 설명들을 해주신거구요 그정도는 자동차면허있는 사람대분 아는것들을 설명해주신거구요.ㅋㅋㅋㅋㅋ 무리가가면 그에 대한설명을좀 해주시죠.... 내질문이 어무 어렵나... 몇몇분들은 엔진 냉각장치고장으로인해 무리를 주는것만 설명 해주시나... 쩝
큰말썽재이 2009-08-17 추천: 0 비추: 1
저는 조금 반대의견입니다. 사일리지를 하던 베일작업을하던 로타리를 치던 저는 항상 알피엠 끝까지 놓고 작업합니다 아라한님이 말한것처럼 적당히놓고 작업하다가 부하걸리는것보다야 훨씬낫지요... 존디어 구형50시리즈 20년다되어가는거쓰고있지만 아직까정 엔진에 문제한번 있어본적이 없네여 그리고 지금도 계속 정비맡기는 센터사장님의 얘기도 겯을여얘기하자면 사장님 曰 - "존디어(구형50시리즈)는 마후라가 새빨개질때까지 써야 그담부터 출력이난다" 라는말도 하셨구요 트랙터 오일교환 잘 하고 냉각수점검 잘 하고 라디에이터 잘 청소하고 그정도만해줘도 고알피엠으로 작업한다해서 그렇게 엔진에 무리가가지는 않습니다
저속불가 2009-08-16 추천: 0 비추: 2
답변 드린다면 고알피엠에서 작업하면 무리가 갑니다. 그럼 정답이 되었습니까?
바람소리 2009-08-16 추천: 1 비추: 0
고알피엠에서 작업 하면 무리 가냐고 질문 햇는데.. 헛소리들만 하는군 ㅋㅋㅋㅋㅋ
개솔 2009-08-16 추천: 1 비추: 0
가솔린기관은 아주 구형 같은 경우는 카브레타에서 제어가 되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는 전기장치에서 제어가 됩니다. 그래서 출력을 높일려면 구형중에서 전기배선을 절단해서 출력을 높이는 것도 있었습니다. 디젤기관은 플랜저에서 제어가 되지만 혹여 제어가 안되면 고장이 발생하는데, 밸브와 피스톤이 키스를 하게 됩니다. 그럼 밸브는 휘어지고 피스톤 망가지고 롯드도 휘어지고 밸브가이드도 망가져 버립니다. 2행정 기관의 경우는 커넥딩롯드가 회전을 많이 함으로써 열이 발생하여 내부에 촉촉히 젖셔 있는 오일들이 말라버리는데, 커넥팅롯드 피스톤쪽 보다는 크랭크축 있는곳이 먼저 마모되어 버립니다. 고속 4행정 기관의 경우는 밸브 머리가 끊어져 버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엔진 내부 부서진 상태만 봐도 어떻게 해서 망가져는지 알수 있습니다. 기계 사용자가 거짓말 해도 분해해서 보면 다 알수 있는것입니다. 피스톤이 소착되는 경우도 오일 부족으로 인해서 소착인지 과속에 의한 소착인지도 알수가 있답니다.
바람소리 2009-08-15 추천: 0 비추: 2
... 작업시 힘이 딸리는데 중속 저속 작업은 불가능 한데요. 트렉터도 리미티드 걸려 있질 않나요?? 경유자동차 경우는 차량 한도 알피엠 고정 되어 있고 휘발유나 가스차량은 정지시 알피엠끝까지 밟으면 알피엠이 일정 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질문 드린건 고속 작업시 엔진에 무리가 가냐고 물어 본것인데 엔진에 대해서 아시는분좀 답변좀.... 고알페엠에서 열이올라간다는것은 냉각장치쪽에 문제이고 운행중 온도게이지 고장이난경우가아닌이상 온도가 올라가면 운행 정지하는건 당연 한건데요 오바이트로 무리가는건 당연하겠죠... 기계적으로 고알피엠으로 작업하면 엔진무리가 많이 오냐고 물어본석인데..... 답변중에는 다른고장에 의해서 엔진에무리가 발생하는 부분들을 설명 해주신거구요 .... 저도 작업하는동안 밥도먹고 화장실도가고 참도먹고 쉬기도하고 합니다. ㅡㅡ ㅋㅋㅋ 앗 효수님 몰아간게 아니고 개개인에 생각이 종합적으로 나타난것입니다. 중간중간 아그리즈회원분이나 바람소리님께서도 않좋은 글도 많이 있었습니다 운영자가 관리를 위해 삭제했을뿐이구요. 바람소리님은 표현의 자유가있고 다른분들은 없는게 아니자나요... 몰아간다는 표현은 좀 그런것 같네요. 그러고 왠만큼 정리는 된것같은데 잘꾸 꺼내시네요 ㅋㅋㅋ 엔진 셋팅시 고알피엠 작업에서 엔진에 무리가 오는지알구싶구요 자동차처럼 리미티드가 걸려있다면 엑셀을 최대로 밟았을때 엔진에 무리가오게 셋팅이 된것인지 아니면 무리가오지않는한계에서 걸려있는것인지 물어본것입니다.
큰말썽재이 2009-08-15 추천: 0 비추: 0
글쎄요 저도 기계 영업은 많이 하는데... 저는 알피엠 최대 에서 합니다... 일하다 보면.. 부하 받는곳 나옵니다.. 그런데서 힘 없어 겔겔 거리면 기계 더 무리 가는게 아닐까요?? 라지에터 먼지 잘불고 엔진오일 냉각수 확인 잘 하면 크게 무리 안간다 생각 되네요 수도작은 물로타리라 부하가 덜 받죠 하지만 밭은 최대로 올리고 해도 부하 받습니다... 기계는 힘이 넘치게 해서 작업 하는게 전 좋다고 생각 되네여..
아라한 2009-08-15 추천: 3 비추: 0
오버히트가 엔진에 치명타인것은 맞습니다.....오버히트는 장시간 작업에서 올수도 있겠지만, 요인은 여러가지 입니다..일단 냉각수가 열받는것에 대한것은 라디에이터 청소불량, 휀벨트 장력부족, 워터펌프 불량또는 물순환 관계에 문제가 되는것이지요..그렇다면 이것은 피스톤링구 소착과 연관이 되어지며, 이렇게 된다면 에어브리더로 오일이 뿜어지면서, 힘도 쓰지 못할것이고, 이것을 방관하게 되면 과다한 엔진 오일 소모로 엔진 소착 까지 일어나지요.. 바람소리님 글에 요즘 많은 댓글들이 올라오고 있는데요..원인도 무엇 때문인지 알것 같구요.. 하지만 어느정도 농기계 고장에 댓글 올리느라 고생하는점을 감아 했을때 한사람을 안좋은 쪽으로 몰아가는 바람직하지 않으것 같아요...ㅋㅋ 그리고 사소한 고장이라도 나중에 큰고장이 될수 있다는것 참고 바래요.. 오랜만에 사업장에 몰두하다가 아그리즈 계시판에 와보네요... 국제 대리점 "최효수 "
최효수 2009-08-14 추천: 2 비추: 1
중속에서 운전하는것보단 고회전이 아무래도 무리가 오겠지요.. 오일수명도 단축됩니다.. 농기계에는 타이밍벨트가 안들어가지만, 자동차를 예로 들어 교환주기 놓친 차량 시내에서는 별 이상없이 달리다가, 고속도로 올라가서 고 알피엠 쓰다가, 벨트 끊어져서 견인당하는 차들 은근히 많습니다.. 5310이면 쟁기등 견인작업은 최대토크가 발생하는 1600rpm정도에 맞추시고, 로타리는 1800~2000정도에 놓고 작업하시면 엔진무리를 떠나서 기름부터가 절약될듯합니다.. 토질이 좋다면 고단기어 사용 하시면 능률도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젊은농부 2009-08-13 추천: 2 비추: 0
뭐다요님 제가 할말이 없는것 같습니다. 글 써봐야 태클 밖에 안될테니까요.
바람소리 2009-08-13 추천: 1 비추: 0
하루종일 한번도 안쉬고 운행한다면 문제가 있겠죠. 그리고 과열하여 오버히트하면요. 그러나 지금의 엔진들은 잘 만들어서 우리가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단 터보차져가 달린 엔진들은 후열이라고해서 운행 후 약 2~5분정고 공회전한 후 엔진시동을 끄는게 좋습니다.이유는 뜨거워진 터빈을 식히기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오일 관리만 잘 하시면 망가지지는 않습니다. 엔진사망이유중 가장 많은비중이 오일관리 부족입니다. 조금 더 사용해도 되겠지는 엔진 조금 망가져도 되겠지입니다. 당장은 차이가 안나지만 계속 누적된다면 문제가 커지겠죠. 그리고 르망 24시 레이스는 내구테스트를 위한 레이스입니다. 24시간동안 드라이버만 교체 해 가면서 경기를 하죠. 그러나 경기끝나고 다 엔진 망가지는건 아닙니다. 규정에 시간규정이 있어 테스트를 하지않은 엔진으로만 경기를 하다보니 트러블이 발생하는것입니다.그러나 농기계는 그렇지 않죠.. 엔진 생산이후 모든 테스트에서 통과해야만 농민의 손으로 옵니다. 어느정도는 검증을 받은셈이죠.. 그러나 모든 사용자의 입맛을 마추지 못하기에 문제가 발생하는것이구요. 세상에 100%완벽이란 없으니까요. 그리고 개발할때도 60%정도가 100%라고 합니다. 정말 할짓 안할짓 다 해보고 개발합니다. 전 그짓을 12년 했습니다.재미있다가 나중엔 지겨워지죠...
뭐다요 2009-08-13 추천: 2 비추: 1
전 그렇다고 봐요. 쉬엄쉬엄하시는게 좋을 듯....
지나가다 2009-08-12 추천: 0 비추: 0
존디어 트랙터 5310 (63마력) / 큰말썽쟁이 2009-05-13 조회: 12,145
앞차축 문의드립니다.
저희집트렉터가 존디어 5310 앞차축이 왜11자가(앞타이어) 아니고 위위쪽이 벌어진 V자일까요 ? 다른트렉터들은 어떤. . .
답변 감사드립니다.^^
큰말썽쟁이 2009-05-16 추천: 1 비추: 0
중학교 기술시간에 배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기술시간이 재미 있었기에 기억을 하고 있지만 직진성과 무게중심이라고 배운것 같지만 기아 자동차의 프레지오 승합 차량의 앞 바퀴 정렬 상태를 보면 브이가 아닌 브이를 거꾸로 엎어 놓은것 같아서 기아의 프레지오는 왜 그럴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그건 리콜 대상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했었습니다. 유난이 프레지오가 그런 현상이 참 많더군요. 농기계 모회사에서 판매하는 트랙터 중에 유난이 앞 타이어 마모가 빠른 기종도 보았습니다. 그건 캠버보단 토우인이 맞지 않아서 앞 타이어의 마모가 유난이 빠르게 나타나는것 같았습니다. 그건 회사측에서 토우인을 제대로 잡아주지 않아서 생긴 현상임으로 앞 타이어 무상교한은 힘들더라도 50% 정도는 부담해서 리콜을 해줘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많이 해봤답니다. 캠버와 토우인 조향장치도 조향 장치지만 앞 타이어 마모에 밀접한 관계가 있답니다. 캠버는 잘 틀어지지 않지만 토우인으로 인해 타이어 마모는 기계에 올려 놓고 조절을 하지만 유능한 기술자라면 장비의 도움없이도 조절이 가능 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베터랑이나 가능하겠지만 기계에 대한 집념이 강한 사람이라면 유능하지 않더라도 가능합니다. 장비 도움없이 토우인 조절할수 있는 방법을 말한다면 아스팔트 포장도로 주행과 콘크리트 포장도로 주행을 번갈아 가면서 해보면 된답니다. 일반인은 잘 알수 없는것이니 섣불리 도전하지 마세요. 자동차 기술자라면 쉽게 알수 있는것들 이겠지만 그러한 방법이 있다는걸 아시는분이 있을까?
바람소리 2009-05-16 추천: 0 비추: 1
답변감사 드립니다.
큰말썽쟁이 2009-05-16 추천: 1 비추: 0
바퀴가 앞에서 봤을때 V자로 되는것을 캠버각 이라고합니다. 앞쪽이 안쪽으로 오무려져 있는것을 토우인 이라고 합니다. 아래는 네이버에서 따왔는데 도움이 될거같네요. 조향장치:steering system 조향장치(steering system)은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운전자가 조향핸들을 돌려 자유로이 바꾸는 장치이다. 조향장치는 앞차축이나 앞바퀴 정렬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자동차 주행의 안전상 브레이크장치와 함께 매우 중요한 기구이다. 동력조향장치:Power steering system 자동차가 점차 고급화됨에 따라 저압타이어의 이용, 대형차량의 자동화 등으로 전륜의 접 지 저항이 증대하여 조향핸들의 조작력도 커져야 한다. 이로 인하여 조향장치의 기구적 개량이 요구되나 기계식 조향장치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조향장치에 동력원을 설치하여 조향핸들의 조작력을 보조한다. 일반적으로 조향장치의 감속비(gear ratio)는 15 - 25이지만 이 감속비를 크게 하면 조향조 작은 가벼워지는 대신에 핸들을 돌리는 수효가 많아져 만족한 조작이 어렵다. 따라서 감속비는 작게 해 놓고 외부에서 보조하는 힘을 가하여 경쾌한 조작을 행하는 것 이 동력 조향장치이다. 이러한 것을 동력 조향장치(power steering)라 한다. 앞바퀴정열(휠 얼라이먼트)의 필요성과 원리를 요소별로 각각 설명하시오. 휠 얼라이먼트: 휠얼라인먼트란 자동차에 장착되어 있는 바퀴의 위치, 방향 및 상호관련성 등을 올바르게 유지하는 정렬상태를 말합니다. 이들 바퀴의 얼라인먼트가 올바르게 유지되어 있지않으면 주행불안정이나 타이어 이상마모 등을 일으키며, 바퀴는 특히, 조향을 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합니다. 캠버각: 정의 앞바퀴를 앞에서 보면 아래보다 위쪽이 바깥쪽으로 비스듬하게 장착되어 있는데, 이때 바퀴 중심선과 노면에 대한 수직선이 만드는 각도를 캠버라고 합니다. 캠버각도는 차종마다 다르게 설정되지만, 일반적으로 0.5~2° 정도로 되어 있습니다. 목적 ① 앞바퀴가 하중에 의해 아래로 벌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② 주행 중에 바퀴가 빠져 나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③ 킹핀 경사각과 함께 오프셋 량을 작게하여 핸들 조작 쉽게 합니다. ④ 바퀴의 트레드 중심선이 캠버가 0인 경우보다 안쪽을 들어가므로, 하중이 걸리는 점이 너클스핀들 근원에 가까워지므로 스핀들이나 너클이 구부러지는 힘을 경감 시킵니다. 킹핀 경사각: 1. 정의 앞바퀴를 전방에서 보았을 때, 킹핀 상부가 안쪽으로 비스듬히 장착되어 있는데, 이때 킹핀과 노면에 대한 수직선이 이루는 각도를 킹핀 경사각이라고 합니다. 킹핀을 사용하지 않는 볼조인트 타입에서는 윗쪽 볼조인트와 아래쪽 볼조인트의 중심을 연결하는 직선과 이루는 각도를 킹핀 경사각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6~9° 정도로 설정됩니다. 2. 목적 핸들조작력 경감과 주행 및 제동시 충격을 감소합니다. 캠버와 함께 오프셋량을 작게하여 핸들 조작력을 경감합니다. 또, 주행중 타이어가 노면 요철에 의해 충격을 받는 경우, 오프셋 량을 반경으로 킹핀 주위의 회전충격으로 되어 조향바퀴에 전달되는 데, 오프셋 량을 작게하면 그 충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핸들의 복원력을 증대합니다. 킹핀 경사각이 있으면 핸들을 돌리는 경우 타이어 접지점은 킹핀 중심선에 대하여 직각인 평면상에서 원을 그리게 됩니다. 따라서 핸들을 돌리면 바퀴의 접지점은 아래쪽으로 내려가게 되므로 노면에 대하여 차체가 들려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핸들을 돌린 상태에서는 자동차 중량에 의해 바퀴를 직진상태로 돌리는 복원력으로 작용하게 됩니다.이 복원력은 킹핀 경사각과 자동차 중량에 비례하여 커지는데, 복원력이 커지면 당연히 핸들 조작력도 증가하게 됩니다. 토우인(toe-in): 정의 앞바퀴를 위에서 내려다 보면 앞쪽이 뒤쪽보다 좁게 되어 있는데, 이 상태를 토우인이 라고 합니다. 토우인은 타이어 트레드 중심선이 제일 앞쪽의 거리와 제일 뒤쪽의 거리 차로 표시하며, 일반적으로 2~8mm로 설정합니다. 토우인 부족 혹은 과도한 경우의 타이어는 진행방향과 회전방향의 차가 커지게 되고, 타이어는 항상 옆으로 끌리는 상태로 "주행하므로 한쪽면이 새털 현상으로 마모되며, 상태에 따라 마모량도 변화도 변화하게 됩니다. 토우인의 반대인 토우 아웃(차륜의 앞쪽이 넓음)의 경우도 정확한 토우 상태가 유지되지 않을 때, 타이어의 마모가 심해질 뿐 아니라 타이어의 진행방향과 회전방향의 힘의 불일치로 인해 조종성이 나빠집니다. 토우인, 토우아웃의 새털마모는 트레드 우측이든 좌측이든 초기에는 한 쪽에만 발생하므로 트레드부를 주위해서 관찰하면 알 수 있습니다. 토우 거리는 타이로드에 의해 조종되나 비교적 틀어지기 쉬우므로 늘 관심을 가지고 주의하여야 합니다. 목적 캠버에 의한 토우아웃 현상을 방지합니다. 앞바퀴의 일부에 캠버를 주면 바퀴는 원뿔의 일부와 같은 형상이 되므로, 구르면 바퀴가 차체의 바깥방향으로 향하는 토우아웃 경향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바퀴에 적절한 토인을 미리 주면 그것이 상쇄되어 바퀴는 자동차의 진행방향과 일치하게 됩니다. 주행저항, 구동력의 반력등에 의한 토우아웃 현상을 방지합니다. 구동력은 킹핀에 전달되며, 타이어 접지면 중심에서 주행저항이 작용합니다. 따라서 주행중에는 킹핀 중심선과 타이어 접지면 중심점 사이의 거리인 "휠 레버 암"에 의해 바퀴가 토우 아웃 되도록 하는 모멘트가 작용합니다. 토우인을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여 앞바퀴 사이드 슬립을 방지합니다. 캐스터 각(caster angle) : 정의 킹핀은 옆에서 보았을 때 윗쪽이 후방으로 기울게 장착되어 있으며, 이때 노면에 대한 수직선과 이루는 각도를 캐스터라고 하고, 일반적으로 0.5~1° 정도로 설정합니다. 목적 주행중 바퀴에 복원성을 줍니다. 킹핀 중심선의 연장선과 노면이 교차하는 점을 캐스터점이라고 하고, 캐스터점과 접지면 중심간의 거리를 트레일(Trail)이라고 하는데, 캐스터점은 타이어 접지면 보다 전방에 있고, 바퀴에 작용하는 구름저항은 타이어 접지면의 중심에 작용하므로 주행 중 바퀴를 항상 진행방향으로 향하도록 하는 직진 복원성을 주는 것입니다. 캐스터를 크게하면 트레일이 증가하여 바퀴 레버 암이 길어지므로 복원력은 커지지만, 과대하면 핸들조작력이 무거워지고, 시미가 발생하였을 때 그것을 지속시키게 됩니다. 자동차가 선회시 각 바퀴는 사이드슬립을 일으키지 않아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선회의 중심선은 뒤차축 중심선의 연장선상에 있어야 하며, 좌우 앞바퀴의 선회중심도 그점과 일치시켜야 합니다. 또한 선회시 바깥쪽 바퀴 조향각도 보다 안쪽 바퀴의 조향각도를 더크게 하는 조향각도 차이를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관계는 모든 선회반경의 조건에서도 성립될것이 필요하며, 이것을 만족하는 장치인 애커만 쟌토식 현가장치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애커만 쟌토식의 경우 직진상태 일때, 좌우 너클암의 연장선은 뒤차축 중심부근에서 교차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와 같이 하면 조향시 좌우 앞바퀴에 자동으로 조향각도 차이가 주어지게 됩니다. 선회시에 얼라인먼트가 틀려지게 되면 타이어가 조기마모 됨과 동시에 선회시 주행안정성이 나빠져서 특히, 고속주행시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킹핀은 킹핀각만큼 함쪽으로 기울려서 있지만 다시 노면의 각종 저항에 대해 전차륜의 직진 주행성을 안정시키지 위해 보통 자전차의 전차륜처럼 킹핀을 뒤쪽으로 기울이며 이 경사각을 캐스터라고 합니다. 이 처럼 캐스터 각을 두는 이유는 킹핀축의 연장선과 노면과 만나는 교차점이 타이어 접지점보다 앞에 있게 하여 주행시에 전륜이 회전저항에 의해 끊임 없이 후방에 이끌리어 직선방향으로 복원력을 일으키도록 하여 핸들의 조작이 안전하게 되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캐스터가 크면 차륜의 복원력은 좋아지나 조종성이 나빠지며 반대로 적으면 핸들 조작은 용이하나, 복원력이 나빠져 주행 성능이 불안정해지고, 노면과의 조그만 충돌에도 차량의 진동이 쉽고 크게 발생됩니다. 또 좌우 휠의 캐스터 각도가 다르면 좌우에서 발생되는 힘의 불 균일로 조종안정성이 불안정해지고 편진동이 생기게 하여 이상마모의 원인이 되고, 타이어의 여러 곳이 파상형으로 마모하게 됩니다. 캐스터각은 충돌이나 난폭한 운전에 의해 차륜이 비틀려지면 자연 틀려지므로 충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얼라인먼트 2009-05-15 추천: 1 비추: 0
답변 감사드립니다. 11자로 하면 앞차축이 왜 문제 가 생기는지 도 같이 설명 해 주셨으면 좋왔을텐데용 ㅎㅎ^^ 앞차축에 기어가 맞물리는 각도 때문에 그런가 ... 혼자 생각 해봅니다. ㅋ
큰말썽쟁이 2009-05-15 추천: 1 비추: 0
트랙터는 모든 V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트랙터가 고속으로 달릴때 11자로 하면 앞자축이 끈어 집니다. 그래서 v자로 되어 있으며 전면에서 보면 앞쪽으로 약간 모아져 있습니다.
망나니 2009-05-14 추천: 0 비추: 0
존디어 트랙터 5310 (63마력) / 큰말썽쟁이 2009-05-04 조회: 6,115
로우더 문의 드립니다.
저희집 로우더가 높이가짝짝입니다. 로우더에 4개달려 있는것을 실린더이라 하는건가요 ? 정확한 명칭을 몰라서 실린더라. . .
로우더가 틀어지지 않았나 모르겠습니다. 혹여 용접부위가 파손되지 않았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그런게 아니라면 로우더 조립시 조립이 잘못되어 그런것 같습니다.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잘 살펴 보신다면 충분이 찾아낼수 있는것 같습니다. 로더핀 부위에 부하가 걸리지 않나 보세요. 실린더에 부하가 걸려도 그럴수 있을테고요. 사고에 의해 로더가 틀어지지 않은것이라면 그럴일이 없을텐데, 하나하나씩 점검해 보시고요. 사용하는데 괜찮다면 그냥 사용해도 괜찮지 않을까 싶네요.
바람소리 2009-05-12 추천: 0 비추: 0
존디어 트랙터 5310 (63마력) / 큰말썽쟁이 2009-05-03 조회: 12,863
뒷타이어 광폭을 소폭으로 교환할려고 합니다.
감자캘때 5310 뒷타이어가 광폭이라 감자 캘때만 좁은걸로 바꿀려고 합니다. 휠까지 통채로 기종에 맞는 8홀로 버릴려고. . .
타이어 높이 (OD : Overall Diameter) 계산 방법 타이어 높이(mm) = (단면폭 * 편평비/100 * 2) + (타이어 내경*25.4) ④ 타이어 내경(Inch) Inch 단위로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말하는 휠 크기(Wheel size)와 같다. 예) 205/60 R15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60/100 * 2) + (15*25.4) = 627mm 아래는 타이어 사이즈 변화에 따른 타이어 높이 변화 예시(205/50 R15 기준) 195/60 R14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195 * 60/100 * 2) + (14*25.4) = 589.6mm + 3.6mm 195/55 R14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195 * 55/100 * 2) + (14*25.4) = 570.1mm -19.5mm 205/50 R15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50/100 * 2) + (15*25.4) = 586.0mm 205/45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45/100 * 2) + (16*25.4) = 590.9mm + 4.9mm 215/45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15 * 45/100 * 2) + (16*25.4) = 599.9mm +13.9mm 205/40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40/100 * 2) + (16*25.4) = 570.4mm -15.6mm 215/40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15 * 40/100 * 2) + (16*25.4) = 578.4mm – 8.0mm [출처] 자동차 타이어 규격 표기방법|작성 트렉터타이어는 자동차 처럼 편평비가 않나와 있나요 ? 나와있으면 수치 어디에 적혀 있나요 .. 아니면 5310 앞뒤기어비와 존디어 뒷타이어13.6-36쓰는기종 기어비 알면 뒷바퀴지름이같다는걸 알수 있지 않나요 ??? 앞바퀴는 같은 제품을쓰니까요 답변좀 부탁 드립니다. 트렉터타이어에는 편평비가 않나와있다 나와있다, 아니면 존디어 5천시리즈는 앞타이어11.2-24쓰는기종들은 모두 같은 미션을쓴다 ?? 두가지중 한가지만 알면 되는데요 ㅡㅡ
큰말썽쟁이 2009-05-12 추천: 1 비추: 0
존디어 트랙터 5310 (63마력) / 왕메기 2007-07-19 조회: 8,949
앞타이어광폭
11.2.24를광폭12.4.24를 사용하면 안되나요? 아는분답변부탁드림니다!
앞바퀴와 뒤바퀴가비율이 맞지않아 앞데후가작살남니다 절대로사용하지마십시요
무식이 2008-01-23 추천: 0 비추: 0
트랙터타이어는 12.4-24면 접지폭이 12.4인치, 지면과 휠의 사이의 타이어높이가 12.4인치 입니다. 전체적으로 2인치가 커집니다. 휠의 폭이 24인치
아톰 2007-07-25 추천: 1 비추: 0
12.4는폭을...앞을들어서좌우여유가있어요.............사용할수있을것...기어비만맞으면......후륜16.9.30......
왕메기 2007-07-21 추천: 0 비추: 0
궁금해서그러는데요. 12.4-24면 12.4는 지면에 단는 면적이고 24면 휠 싸이즈인데요. 타이어직경은 어떤걸보고 알아보나요?
맹국 2007-07-21 추천: 0 비추: 0
타이어의 직경이 증가하므로 12.4-24로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아톰 2007-07-20 추천: 1 비추: 0
존디어 트랙터 5310 (63마력) / 왕메기 2005-08-28 조회: 6,660
pto가안끈김
5310트렉터를사용하고있습니다 지난겨울에세. . .
로더 부착이라면 로더를 탈거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리 비용은 잘 모르겠습니다..센터마다 차이가 있겠지요..ㅎ\
최효수 2005-09-05 추천: 0 비추: 1
최효수님 하우징이라면? 로우더뛰고 반잘라수리해야....않뚜고그냥 그냥수리는않되는지...............................수리비용은...어느정도??????????\\\\\\
왕메기 2005-09-05 추천: 0 비추: 0
pto내부적인 문제인것 같습니다...아마 클러치 하우징을 분해 하셔야 할듯 싶네요..!
최효수 2005-09-02 추천: 0 비추: 0
존디어 트랙터 5310 (63마력) / 김석구 2005-04-04 조회: 10,180
존디어5310 장단점 문의
존디어5310 장단점 부탁합니다... 그리고 존디어5310은 언제부터 생산되었나요?
존디어5510 유압작동시(로우더.로타리상하강.핸들작동시) 유압펌프가 많이우는데요 어떤방법으로 해결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경험있으신 고수님들 좋은조언 부탁합니다 그리고 5510 장단점좀 알려주세요~~^^
1681 2015-01-13 추천: 0 비추: 0
J/D 5310 이라 생산년도는 잘모르겠습니다..하지만 장점이라면 기계설계가 간단하여 잔고장이 없고 일반센터에서도 쉽게 수리가 가능하다라는것이지요.. 그리고 한가지 더 말씀 드리자면 전,후진의 파워 리버서 기능입니다...자세히 말하자면 전,후진의 기어가 유압 클러치 방식이어서 클러치를 사용 안하고도 전후진이 가능하다라는 것입니다. 또 전,후진이 유압 클러치다 보니 다른기종들 처럼 건식의 유압 클러치가 없지요....그래서 오일 관리만 잘해주시면 내구성이 좋다는 것입니다...그러나 좋은면이 있으면 그만큼 소비자 분들의 주의점도 많이 있지요..바로 주차 브레이크 형식인데요..유압식이다보니 주차 브레이크는 기어가 맞물려 잡아주는 형식입니다. 그러니 주행중에 주차브레이크 사용을 하시면 파손이되구요. 또 주차시 작업기는 모두 하강된 상태에서 사용을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이거 말구는 없네요......마지막으로 이것은 확실한것 같습니다,,,어느 기계를 사용하시던지 기계에 맞는 사용법을 꼭 숙지 하시고 사용을 하시는것이 기계를 오래 사용할수 있는 첫걸음이 아닐런지요,,,,,,, 제 까페를 한번 방문 하시어 정비 자료실을 살펴 보시면 5000시리즈의 간단한 유압의 흐름도 정도는 알수 있을거 같네요 시간있으시거든 한번 놀러 오셔서 질문란에 질문도 해주세요,,, 효율적인 기계 사용및 관리를 위해 저 개인적으로 까페를 운영하고 있으니 시간 있으시면 놀러 오셔서 많은 활용 바랍니다... 까페 주소 : http://kukjeas 까페 이름 : 기능인의 왕국 운 영 자 : 최효수
최효수 2005-04-13 추천: 1 비추: 0
존디어 트랙터 5310 (63마력) / 최진석 2004-12-27 조회: 6,489
죤디어 유압작동
저는 죤디어5310기종을 2001년도에 구입했습니다. 물로타리 작업을 마치고 3개월 정도세워두었다가 시동을 거는 순간 . . .